이 웹페이지에는 [연애고민상담] 왜 나만 연애를 못 해봤을까?” 모쏠 여고생의 현실적인 고민 에 대한 전문적이고 자세한 글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글로 작성하였고,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애고민상담] 왜 나만 연애를 못 해봤을까?” 모쏠 여고생의 현실적인 고민


서론

주변 친구들은 하나둘 썸을 타고, 연애를 시작하고, 누구랑 사귀는지 이야기하는데 나는 아직 누군가와 연락도 제대로 해본 적이 없어요. 거울을 보면 못생긴 것도 아니고, 성격에 심각한 문제도 없는데 왜 유독 나만 연애라는 걸 못 해봤을까요? 고백을 받은 적은 있지만, 진짜 다가오는 사람은 없었고, 정작 내가 좋아해보려 하면 타이밍은 매번 어긋났습니다. 이게 내 잘못일까요? 아니면… 원래 이런 사람도 있는 걸까요? 이런 고민조차 말할 곳이 없어 조용히 눌러 담고 있다가, 답답한 마음에 꺼내 봅니다.

사연자 질문

고등학교 2학년, 아직 한 번도 연애를 해본 적이 없는 ‘모쏠’입니다. 썸도, 남자와 연락해본 경험도 없고, 고백도 해본 적이 없어요. 말 그대로 완벽한 모쏠이죠. 사실 스스로도 고민을 많이 했어요. ‘내가 뭔가 문제 있는 걸까?’ 하고 돌아봐도, 외모가 특별히 부족한 것도 아니고, 성격에 심한 결함이 있는 것도 아니에요. 그래서 더 답답해요. 도대체 왜 나만 연애를 못 하는 걸까 싶어서요. 고백을 받은 적은 몇 번 있어요. 그런데 이상하게도 저랑 친해지려는 노력 없이, 그냥 얼굴만 아는 정도의 애들이 갑자기 다짜고짜 고백해왔어요. 대화를 해본 적도 없는데, 고백을 받아줄 수는 없었죠. 그래서 모두 거절했어요. 어쩌면 그건 ‘나’를 좋아했던 게 아니라, 그냥 겉모습만 보고 감정이 생긴 거였던 것 같아요. 저도 마음이 없었던 건 아니에요. 누군가를 좋아해보려 노력도 했고, 연락도 해보려 시도했지만 매번 이상하게 타이밍이 어긋났어요. 제가 용기 내서 다가가려 하면 이미 그 사람은 다른 사람과 썸을 타고 있거나, 상황이 맞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점점 더 마음을 닫게 된 것 같아요. 요즘은 학업 스트레스에 외로움까지 겹쳐서 너무 우울해요. 주변 친구들은 연애를 하고, 누군가에게 사랑받는 경험을 하고 있는데 나는 왜 아무도 없을까… 나만 혼자인 것 같아 마음이 점점 지쳐가요. 이런 생각과 감정, 어디 털어놓을 데도 없어서 여기에 적어봅니다.

전문가 답변

안녕하세요. ​ 글을 읽어보니 지금 많이 답답하고, 주변과 비교하면서 더 속상한 감정이 드신 것 같아요. ​ 연애를 하지 않았다고 해서 질문자에게 문제가 있는 건 절대 아니에요. 연애는 타이밍, 인연, 상황이 맞아야 가능할 겁니다. ​ 특히 고등학교 시기에는 누군가를 자유롭게 만나는 환경이 아니므로 그러한 요인이 크기 때문에, 연애를 경험하지 않은 모쏠이라는 게 전혀 이상한 게 아닙니다. ​ 그리고 문제는 질문자님께 고백한 사람들이지, 질문자님이 연애를 못하는건 아닌 걸로 보여요. ​ 질문자님께서 원하는 연애로 이어지지 않는 문제가 있는 듯 한데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남들이 보기에 질문자님께 다가가기 너무 어려워 보일 수 있거나, 아니면 아직까지 질문자님과 잘 맞는 인연을 못만난 것 뿐일수도 있고요. 이유는 다양할텐데요. ​ 지금 학업 스트레스가 있고 연애를 경험해 보지 않고 기회도 적어 더 답답하게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 앞으로 좋은인연 만날 기회가 충분히 있을 걸로 보이고, 단지 타이밍이나 환경 조건이 안되는 것 같은데요. ​ 질문자님이 원하는 인연과 좋은 타이밍은 반드시 있을 것이기에, 너무 조급해 하지 않으셔도 되고, 지금은 스스로를 아끼고 돌보는 시간을 갖는 게 좋아 보입니다.

[블로그 홈으로 가기] [더 많은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