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경영담당자도 책임져야 할 때! (2007도4904)


사업경영담당자도 책임져야 할 때! (2007도4904)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이 사건은 유한회사 신우종합건설의 공동대표이사인 피고인 2가 공동대표권을 피고인 1에게 위임한 후, 실제로 업무를 수행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발생한 사건입니다. 피고인 2는 임금 등의 지급에 관한 권한과 책임이 소멸되지 않기 때문에, 근로기준법에 따라 금품청산의무위반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이는 사업경영담당자가 사업주의 권한을 대행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책임을 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법원은 어떻게 판단했고, 왜 그렇게 본 걸까요?

법원은 피고인 2가 공동대표권을 피고인 1에게 위임했더라도, 여전히 임금 등의 지급에 관한 권한과 책임이 소멸되지 않기 때문에, 근로기준법에 따라 금품청산의무위반에 대한 책임을 지는 사용자에 해당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는 사업경영담당자가 사업주의 권한을 대행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책임을 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법원은 피고인 2의 상고이유를 기각하고, 원심판결을 유지했습니다.

피고인은 어떤 주장을 했나요?

피고인 2는 공동대표권을 피고인 1에게 위임했으므로, 실제로 업무를 수행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금품청산의무위반에 대한 책임을 지는 사용자에 해당하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법원은 피고인 2가 여전히 임금 등의 지급에 관한 권한과 책임이 소멸되지 않기 때문에, 근로기준법에 따라 금품청산의무위반에 대한 책임을 지는 사용자에 해당한다고 판단했습니다.

결정적인 증거는 뭐였나요?

결정적인 증거는 피고인 2가 여전히 임금 등의 지급에 관한 권한과 책임이 소멸되지 않았기 때문에, 근로기준법에 따라 금품청산의무위반에 대한 책임을 지는 사용자에 해당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사업경영담당자가 사업주의 권한을 대행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책임을 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법원은 피고인 2의 상고이유를 기각하고, 원심판결을 유지했습니다.

이런 상황에 나도 처벌받을 수 있나요?

네, 사업경영담당자가 사업주의 권한을 대행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책임을 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사업경영담당자가 임금 등의 지급에 관한 권한과 책임이 소멸되지 않는 경우, 근로기준법에 따라 금품청산의무위반에 대한 책임을 지는 사용자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업경영담당자가 사업주의 권한을 대행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책임을 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이 흔히 오해하는 점은?

사람들은 사업경영담당자가 사업주의 권한을 대행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책임을 지지 않는다고 오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업경영담당자가 사업주의 권한을 대행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책임을 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업경영담당자가 사업주의 권한을 대행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책임을 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처벌 수위는 어떻게 나왔나요?

법원은 피고인 2의 상고이유를 기각하고, 원심판결을 유지했습니다. 따라서 피고인 2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금품청산의무위반에 대한 책임을 지는 사용자에 해당하며, 이에 따른 처벌을 받았습니다. 이는 사업경영담당자가 사업주의 권한을 대행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책임을 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판례가 사회에 미친 영향은?

이 판례는 사업경영담당자가 사업주의 권한을 대행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책임을 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업경영담당자가 사업주의 권한을 대행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책임을 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업경영담당자가 사업주의 권한을 대행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책임을 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앞으로 비슷한 사건이 생기면 어떻게 될까요?

앞으로 비슷한 사건이 생기면, 사업경영담당자가 사업주의 권한을 대행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책임을 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업경영담당자가 사업주의 권한을 대행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책임을 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업경영담당자가 사업주의 권한을 대행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책임을 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블로그 홈으로 가기] [더 많은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