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의 고발 없이 조세포탈죄로 기소되다 (2008도680)


국세청의 고발 없이 조세포탈죄로 기소되다 (2008도680)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이 사건은 부가가치세 포탈범칙행위로 인해 발생한 사건입니다. 피고인은 2006년도 제2기분 부가가치세 중 3/4분기(2006. 7. 1.부터 같은 해 9. 30.까지) 부가가치세 포탈로 기소되었습니다. 피고인은 부가가치세 신고·납부기한인 2007. 1. 25.이 경과한 후에도 세금을 납부하지 않았습니다. 이 사건은 피고인이 부가가치세 포탈로 인해 조세범처벌법 제9조 제1항 제3호 위반죄로 기소되었으나, 국세청장의 고발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법원이 이를 인정한 사례입니다.

법원은 어떻게 판단했고, 왜 그렇게 본 걸까요?

법원은 피고인의 부가가치세 포탈범칙행위가 부가가치세법 제3조 제1항 및 제19조의 규정에 따라 각 과세기간 종료 후 25일의 신고·납부기한이 경과함으로써 기수에 이르게 된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나 법원이 피고인을 조세범처벌법 제9조 제1항 제3호 위반죄로 인정한 것은 위법하다고 판결했습니다. 이는 조세범처벌법 제6조에 따라 국세청장의 고발이 있어야 하는 죄였기 때문입니다.

피고인은 어떤 주장을 했나요?

피고인은 자신의 부가가치세 포탈범칙행위가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8조 제1항 제1호 위반죄로 기소되었으나, 법원이 동일한 공소사실 범위 내에서 포탈세액을 감축하여 인정한 다음 조세범처벌법 제9조 제1항 제3호 위반죄로 의율한 것에 대해 항소했습니다. 피고인은 국세청장의 고발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법원이 이를 인정한 것이 위법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결정적인 증거는 뭐였나요?

결정적인 증거는 피고인이 2006년도 제2기분 부가가치세 신고·납부기한인 2007. 1. 25.이 경과한 후에도 세금을 납부하지 않은 사실입니다. 이는 피고인의 부가가치세 포탈범칙행위가 조세범처벌법 제9조의3에 따라 기수에 이르게 된다는 것을 증명하는 증거입니다.

이런 상황에 나도 처벌받을 수 있나요?

만약 당신이 납세의무자가 신고에 의하여 부과징수하는 조세에 대해 신고·납부기한을 경과한 후에도 세금을 납부하지 않는다면, 조세범처벌법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부가가치세 포탈범칙행위는 부가가치세법 제3조 제1항 및 제19조에 따라 과세기간 종료 후 25일의 신고·납부기한이 경과함으로써 기수에 이르게 됩니다.

사람들이 흔히 오해하는 점은?

많은 사람들이 조세포탈죄가 국세청장의 고발이 없더라도 법원에서 인정이 가능하다고 오해합니다. 그러나 조세범처벌법 제6조에 따라 조세범처벌법 제9조 제1항 제3호 위반죄는 국세청장의 고발을 기다려 논할 수 있는 죄입니다. 따라서 국세청장의 고발이 없으면 법원이 이를 인정할 수 없습니다.

처벌 수위는 어떻게 나왔나요?

이 사건에서 피고인은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8조 제1항 제1호 위반죄로 기소되었으나, 법원이 동일한 공소사실 범위 내에서 포탈세액을 감축하여 인정한 다음 조세범처벌법 제9조 제1항 제3호 위반죄로 의율했습니다. 그러나 법원은 국세청장의 고발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인정한 것이 위법하다고 판결했습니다.

이 판례가 사회에 미친 영향은?

이 판례는 조세포탈죄와 관련된 법리에서 중요한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법원은 조세범처벌법 제6조에 따라 국세청장의 고발이 있어야 하는 죄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조세포탈죄와 관련된 법리에서 중요한 기준을 제시하여, 앞으로 비슷한 사건에서 법원의 판단 기준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 비슷한 사건이 생기면 어떻게 될까요?

앞으로 비슷한 사건이 생기면, 법원은 조세범처벌법 제6조에 따라 국세청장의 고발이 있어야 하는 죄를 인정할 것입니다. 따라서 국세청장의 고발이 없으면 법원이 이를 인정할 수 없습니다. 이는 조세포탈죄와 관련된 법리에서 중요한 기준을 제시하여, 앞으로 비슷한 사건에서 법원의 판단 기준이 될 것입니다.

[블로그 홈으로 가기] [더 많은 글 보기]